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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필요할 수 있어서

제안서 작성 시 구조 짜는 방법에 대하여

간단히 유튜브 영상 참고해서 적어본다.

 

https://youtu.be/07Y4QVXAXLA

 

## SMCRE 기법

S : Sender

M : Message

C : Channel

R : Receiver

E : Effect

SMCRE를 전달 모형, 과정 모형, 선형 모형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 Sender, Source

제안을 드리는 브랜드(소스)의 상태는 어떠한가...

브랜드 상황, 특성과 강약점 분석

브랜드의 현재 상황, 이슈

4P 분석, SWOT 분석 활용

공식적인 기사/자료를 활용해야 신뢰도 상승

 

* Message

어떤 구체적인 메시지(아이디어)를 제시 할 것인가...

실행 할 수 있는 아이디어

Key Message 필요

앞에서 분석 한 상황과 문제와 연결

앞서 S(Ssender)의 분석된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제시

 

* Channel

어떤 채널(플랫폼)을 통해 유통하는가...

실행 할 메시지를 유통 할 채널(플랫폼) 제시

채널의 특성을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제시

아이디어와 연결성이 있는지 고려

메시지를 유통하기 좋은 채널인지 면밀히 분석

 

* Receiver

받아들이는 독자(타겟)는 누구인가...

아이디어를 제공 받을 타겟 선정

타겟의 포지션을 최대한 쪼개어 설정

타겟의 특성을 객관적 지표를 통해 제시

타겟이 세밀화 될 수록 아이디어 및 효과가 구체화

 

* Effect

어떤 기대효과를 볼 수 있는가...

브랜드, 채널, 타겟을 종합적으로 고려

타겟의 FGI를 통한 목소리 반영

가능한 수치화 할 수 있는 것으로 제시

정성, 정량적 효과 제시해야 신뢰도 상승

 

 

### 그외 검색하며 발표자료 작성 시 간단히 참고할 내용

참고할 이미지(도표 등)가 많아야 한다.

핵심 메시지는 상단에 배치한다.

이미지들은 핵심 키워드를 부연하기 위한 것이다.

페이지는 전체적으로 동일한 레이아웃을 유지한다.

자료 찾을 때에는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수익모델의 변화는 XY축 그래프로 시간변화를 표현하자.

차별점에 대한 근거 제시로 설득력을 강화한다.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수 립 필요하다.

발표시간은 5~10분 내외로,,,또는 더 길게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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